• HOME > 도서정보 > 분야별도서 > 컴퓨터 / 정보공학
  • 분야별도서 [컴퓨터 / 정보공학]
사물인터넷과 생태계
역/저자 이훈
ISBN 9788964214138
판형 188 * 230
페이지 438
정가 29,000 원
 
사물인터넷은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CCTV 카메라, 센서(sensor), 액추에이터(actuator) 등 모든 사물(things)이 인터넷(Internet)에 연결되어 그 사물이 생성해내는 빅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, 그리고 예측을 통하여 기계나 물건 등 다양한 기기를 제어하는 정보통신 융합 기술이다. 즉, 사물인터넷은 어느 한 가지 기술만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정보통신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로 구성된 생태계(ecosystem)를 지칭하는 말이다.
IoT의 개념이 학계에 알려진 것은 불과 10년이 되지 않는데 2016년 3월 첫 수업을 목표로 강의를 준비하면서 국내외에서 발간된 서적을 찾아보았으나 교양서 수준의 책이 한두 권 있고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의 일부로서 IoT가 소개된 책은 있지만 IoT와 그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 책을 찾을 수 없었다. 그래서 필자는 강의자료를 바탕으로 몇 권의 책과 그동안 모아두었던 신문기사, 국내외 전공 잡지 및 논문 등을 정리하면서 원고를 집필하기 시작했고 이 책은 사물인터넷에 대한 필자의 그동안의 연구를 모은 첫 저서이다.
20세기 인류가 동서로 나뉘어서 냉전을 벌이던 시대에 개발한 무기(武器, weapon)로서 ICBM(inter-continental ballistic missile)이 있다면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무기(武技, martial arts) 역시 ICBM이며, 그것은 Internet, Cloud, Big-data, Mobile이다. 그런데 이 네 가지 요소가 하나로 묶여질 때 비로소 IoT가 완성되므로 일반적으로 이것을 Internet + Cloud + Big-data + Mobile = IoT로 정의하며 이 책의 내용도 이 공식을 성실하게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그래서 책의 이름도 ‘사물인터넷과 생태계’로 정했다.